본문 바로가기

기타(etc)

온타운이 어려우신 분들께...

움.. 일단 죄송합니다.
온타운 알아야 할 것들이 좀 있습니다. ㅠㅠㅠ;;;;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너무 어려워하시는 것 같아서 좀 길게 섹션별로 설명을 하고자합니다.

아주 기본적으로는 채널태그만 아셔도 됩니다. 물론 몰라도 온타운에 블로그가 등록되어있다면 타운애드를 통해서 수익은 발생 할 거에요.



쥔장은? :
- 전직 웹디자이너였던 기획자입니다. 지금은 기획자도 아니지요.
개발은 삽질로 연명하고 있습니다. 곳곳에 버그가 있습니다. 버그 포스팅도 환영합니다. ㅠㅠㅠ;;;


온타운의 제작배경 :
 - 1인미디어라는 블로그 과연 제대로 그 기능을 하고 있는가? 에서 출발했습니다. 블로그들이 산재해있고 그들을 모아주는 메타사이트가 있지만, 운영진의 손길이 닿아야 메인에 노출 되고, 억지로 추천이라는 것들을 받아야 메인에 노출 되고, 운영진과 커넥션이 있거나 어떤 관계가 있으면 메인에 노출 되고 그렇지 않은 블로거는 자신의 이야기를 쉽게 여러사람과 공유하기가 어려워보였습니다. 블로그는 그렇지 않고서도 얼마든지 1인미디어로서 기능을 충분히 할 수 있는데 말이죠.

 - 블로그검색 과연 블로그를 잘 찾아주는가? 블로그 검색을 표방하고 나왔던 몇 블로그 검색사이트 잠시 화두는 됐지만, 과연 무엇을 찾을 수 있었는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이야기들은 찾을 수 있을지 몰라도, 이야기와 내가 찾아가고 싶은 블로그는 정작 찾기가 어려웠죠. 내 블로그를 찾으려해도 내가 썼던 이야기의 단어들을 곰곰 기억해내야하고.. 검색사이트로서 옳지않아~ 이죠.

- 블로그로 SNS가 불가능한가? 블로그는 여러 회사에서 자기들만의 세상으로 커가고 있지만 미니홈피와 다르게 공통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준비하지 못했지만, 서비스 회사가 다른 블로거들과의 SNS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왜 온타운인가? :
 - 온타운은 전혀 블로그와는 관련 없는 이름입니다. 다소 촌스럽기도 하구요.
하지만 온타운에는 항상 불켜진 집처럼 블로그로 바글바글한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랭킹이 왜 저렇게 표현 되는지 이제 아시겠죠?


채널태그의 사용 :
 - 1인미디어로서 메타사이트에 자신이 원하는 대로 노출시키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되는 방법으로, 온타운은 태그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타운뉴스'부터 '타운포토'까지 10개의 필수 태그와 기타 보조태그인 섹션태그들이 있습니다.
필수태그는 다른 채널태그와 중복사용이 안되며, 포스팅과 동시에 해당태그를 추가해두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온타운 이용안내를 잘 봐주세요~


블로그검색 :
 - 온타운에 등록하려면, 기본적인 키워드와 바로가기 키워드 등을 따로 항목에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블로그검색사이트라면 쉽게 찾고 싶은 블로그를 찾아줘야 한다는 생각에서입니다.
지금 바로 자신이 신청했던 키워드 또는 바로가기 키워드로 검색해보세요.

온타운은 태생이 검색사이트입니다.
시간당 2번씩 RSS 정보를 수집해오고 매일 아침 6시에 수집된 데이타를 검색엔진이 색인하여 빠르게 찾고자 하는 바를 찾아줍니다.


기타검색 :
 - 온타운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사이트 검색이 가능합니다. 꼭 필요한 사이트가 없으면 알려주세요~ 상단의 사이트 디렉토리란 메뉴 옆에 플로팅 배너가 있습니다~
또, 뉴스검색도 가능합니다. 온타운이 후지다보니 오마이뉴스만 RSS로 받아서 제공하는 것을 허락해줬습니다.


타운랭킹 :
 - 온타운의 랭킹은 좀 독특합니다. 다른 사이트들처럼 숫자로 보여주지 않고 대략적인 자신의 위치를 집 모양의 레벨아이콘으로 보여줍니다. 전체 랭킹과 자신이 속한 카테고리 내에서의 랭킹 두가지로 보여집니다.
타운랭킹 위젯에 나오는 레벨아이콘은 카테고리 내에서의 레벨입니다.
불이 들어왔는지, 꺼져가는지, 꺼졌는지를 통해서 그 블로그의 활성도를 알 수 있습니다.


각종위젯 :
 - 좀 허접하지만, 온타운에는 몇가지 위젯이 있습니다. 타운젯, 검색위젯, 타운랭킹 이 그것인데요.
오픈아이디를 인증받으시면 마이페이지에서 개인별 스크립트 소스를 확인하시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등록 :
 - 온타운은 비회원제여서 가입하는 멤버디비가 따로 없습니다. 제가 가장 편하게 블로그를 이용하게 되었죠.
덕분에 좀 불편하시죠? ---;;;;
사실 제 블로그도 좀 사람이 왔다갔다했으면 했습니다. ㅠㅠㅠ;;;
아래 나오는 오픈아이디 인증을 통해서 등록된 자기블로그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오픈아이디 :
 - 온타운은 기본적으로 비회원제입니다. 그 어떤분들도 회원가입하시면서 온타운에 개인정보를 남기시지 않았을꺼에요.
전에 http://ddoza.tistory.com/tag/알바러브  <- 이런 이유로 몇년간 애지중지 운영해오던 사이트를 내려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웃블로거분들이 자기 블로그를 관리 할 수 있게는 해야했죠. 그래서 선택 된 사용자 계정이 오픈아이디입니다.

오픈아이디는 온타운과 전혀 별개의 계정입니다.
따라서 번거롭지만 자신의 블로그와 연결이 되도록 온타운에서 한 번 인증을 받으셔야 하게 되었죠.


타운RSS :
 - 온타운의 RSS리더기입니다. 한RSS의 기능 축소판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중엔 좋아지겠죠?
현재는 처음에 아무 블로그도 구독하지 않았을 때 페이지가 깨져 나올꺼에요. 1개라도 구독하시면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언젠간 고쳐지겠거니 해주세요~


타운애드 :

그동안 국내포탈들은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많은 컨텐츠들을 모아서 찾게 해주는 대신 그 위에 광고를 올려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지만, 정작 그 컨텐츠들을 만들어내는 다수의 일반적인 사용자에게는 그 어떤 대가도 치루지 않고 있습니다. 
타운애드는 이런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자신의 글이 광고에 이용 되는 것이라고 생각되어 좀 불쾌하다고 생각이 드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블로그 RSS 등록취소와 더불어 그간 수집된 데이타는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 타운애드는 전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수익쉐어형 키워드검색광고 시스템입니다.
자신의 블로그엔 그 어떤 광고모듈도 달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 툰 블로거들께는 좀 아쉬운 시스템입니다. ㅠㅠㅠ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등장인물 : 나이스사장, 광고대행사직원, 블로거1, 지나가던검색자1

광고대행사직원 : 나이스사장님, 안녕하세요? 타운애드라는 새로운 검색광고가 나왔는데 키워드가 클릭당 1000원입니다. 이참에 '나이스' 키워드를 좀 사시죠?

나이스사장 : 믿을만 한 광고시스템인가요?

광고대행사직원 : 네, 무효클릭시스템도 잘 되있구요. 무엇보다도 수익을 블로거들과도 나누고 이 광고를 함으로서 사회에 기부하는 그런 좋은 광고시스템입니다.

나이스사장 : 아 그래요? 그러면 내가 100,000원어치를 사겠오.(100,000원을 입금한다.)

광고대행사직원 : 네 감사합니다. ('나이스'란 키워드로 온타운 광고주 페이지로 들어가 키워드를 100,000원어치 구매한다.)

블로거1 : '어제 나이스 신발을 하나 샀으니 오늘은 나이스 신발 포스팅을 해야겠군' (블로거1이 나이스에 대한 포스팅을 한다.)

지나가던검색자1 : 나이스에서 신상이 나왔다지! 어디 한 번 찾아볼까? (온타운에서 '나이스'를 검색한다)

지나가던 검색자1: 나이스 결과가 많이 나오는군. (여러 검색 결과중 블로거1이 쓴 'AD'표시가 앞에 붙은 '나이스'를 클릭한다.)

지나가던검색자1 : 어? 나이스 사이트로 연결 되어 좋은데!!

이럴 경우에 시스템은 무효클릭 여부를 판별하여 유효한 클릭이라고 판단되면 온타운과 광고대행사, 블로거와 정해진 수익률로 클릭당 비용 1,000원을 나눠갖게 됩니다.
위에선 블로거1에게 수입이 생겼지만, 블로거2가 될수도, 블로거3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부블로거 :
 - 온타운은 제가 혼자서 어렵사리 만들고 운영중인 사이트입니다.
제대로 프로모션 할 형편이 안되지요. 그런 상황에서 알게모르게 도와주시는 고마운 이웃분들께 그 혜택을 더 드리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무턱대고 친한 고마운 블로거분들이라고 수익률을 더 드리면 여기저기서 잡음이 심할테고요..
그래서 배너 또는 위젯을 달아주시는 블로거분들께 공평하게 약간의 수익률을 더 드리고 사회 저소득층에 기부를 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중간에 배너 또는 위젯을 내리셔도 쉽게 알수는 없습니다만, 서로간의 약속이니 꼭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ext Ad :
 - 온타운에는 특허출원중인 블로거 광고시스템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가 안정화 되고 정착되면 새로운 블로그 광고시스템을 보여드리겠습니다.


SNS :
 - 각기 다른 블로거들끼리 SNS가 가능하게 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또한 언젠가 이루어지리라 믿고 있습니다.



이웃블로거분들께 바라는 것 :
 - 타운애드로 인해서 포스팅이 너무 키워드 위주이거나 광고키워드에 집착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맘편하게 이런저런 이야기들 포스팅 하시고.. 어쩌다가 보니 수익이 생겨있음 좋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놔 여기서 또 비굴비굴해집니다. 이런 온타운이 맘에 드시면 온타운 소개 포스팅 한 번 ---;;;; ㅋㅋㅋ

더 궁금하신 건 댓글 주세요~~